SK텔레콤이 아이폰 대항마로 내세운 삼성전자 갤럭시S의 인기 행진도 이 같은 마케팅비 투자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지난해 광고선전비를 제외한 마케팅비를 2조9천737억원 집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마케팅비 2조9천889억원 대비 소폭 줄었지만 매출 12조4천600억원의 24.2%를 차지하는 막대한 수치다. 마케팅비를 매출 대비 22% 내로 맞추라는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라인을 못 지킨 것도 눈에 띈다.
지난해 광고선전비를 포함한 전체 마케팅비는 3조3천270억원으로 전년 3조2천550억원 대비 720억원 가량 늘었다.
|
SK텔레콤은 지난해 KT 아이폰에 맞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다. 아이폰이 없었다면 마케팅비가 확 줄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스마트폰 돌풍에 따른 마케팅비 상승 추세를 감안하면 상당히 자제했다는 해석이 가능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인 것도 분명하다.
SK텔레콤 관계자들도 “마케팅비를 줄이려고 최대한 노력했지만 아이폰에 따른 경쟁이 심화됐다”며 “아이폰4가 나온 3분기에 마케팅비가 확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말 출시한 갤럭시S가 약 반년 만에 200만대 이상 팔리며, 아이폰을 앞지른 것도 이 같은 SK텔레콤의 마케팅비 투입이 크게 작용한 결과다.
이런 가운데 감가상각비와 단말할부채권 구조 개선에 따른 수수료가 늘어났고, 가입비를 인하하면서 SK텔레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6% 감소한 2조350억원에 머물렀다.
SK텔레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가입자들의 월 평균 데이터 이용량이 아이폰 대비 절반 수준에 그친 것 역시 큰 악재다.
실적발표를 앞둔 KT와 LG유플러스 역시 마케팅비가 크게 늘었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 회사 모두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 대비 25% 안팎의 마케팅비를 책정했었다.
이에 따라 방통위의 마케팅비 가이드라인 실효성이 올 초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이지만, 스마트폰 경쟁 격화에 따라 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성민 SK텔레콤 총괄 사장은 “소모적 마케팅 경쟁을 지양할 것”며 “올해는 4G 이동통신을 비롯한 인프라 강화를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